가트너가 신기술 관련 보고서를 통해 향후 5~10년간 디지털 경제 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번영을 좌우할 세 가지 주요 기술 트렌드를 선정했다.

가트너의 2017년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 보고서(Hype Cycle for Emerging Technologies)’에 따르면 세 가지 주요 기술 트렌드로 인공지능(AI)과 순수 몰입 경험(Transparently immersive experiences), 그리고 디지털 플랫폼을 꼽았다.

 

<2017년 신기술 하이프 사이클>, 출처: 가트너(2017년 7월)

 

어디서나 존재하는 인공지능(AI)
가트너는 해당 분야를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딥러닝, 심층 강화 학습, 일반 인공 지능, 자율 주행차,상업용 무인항공기(UAV),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CUI)등과 같은 기술들을 고려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순수 몰입 경험
기술 진보에 따라 가정과 직장 내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은 보다 적응적이고 맥락적이며 유동적으로 변화할 것이며, 이러한 관계는 앞으로 더욱 긴밀하고 복잡할 것이다. 핵심 기술로는 4D프린팅, 증강현식(AR), 나노튜브 전자공항, 부피측정 디스플레이 등이 있다.
 

디지털 플랫폼
서로 구분되어 있던 기술적 인프라에서 생태계 중심 플랫폼으로 전환함에 따라 완전히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기반이 마련되고 있으며, 이는 인간과 기술을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할 전망이다. 주요 기술로는 5G, 디지털 트윈, 엣지 컴퓨팅, 블록체인, 서버리스, 소프트웨어 정의 보안 등이 해당된다.
 
 
전문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