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8일과 15일, 신홍합라운지에서 서울시민과 함께하는 공유경제 나눔이야기가 열렸습니다.

<1회. 공유경제란 무엇인가?>

11월 8일 화요일에는 공유경제 나눔이야기 첫번째 시간인  <공유경제란 무엇인가?>가 진행되었습니다.
첫번째 나눔이야기에는 문화평론가로 활발하게 활동하며 다수의 저서를 집필하신, 동아방송예술대학 김헌식 교수님이 스토리텔러로 참여해주셨습니다.

교수님은 이날 “공유경제의 맥락과 기초 관점”을 큰 제목으로 공유경제 전반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공유경제의 개념 정의와 다양한 학자들의 관점,  핵심 요소,  장점을 두루 설명해 주셨는데요.  비판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공유경제의 제도적 한계와 더 고려해보아야 할 점들도 잊지 않고 지적해주셨습니다.

이어진 자유발언 시간에는 교수님과 관객분들이 교수님의 열띤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1%ed%8f%ac%ec%8a%a4%ed%84%b0

24

1215

173

 

 

<2회. 공간의 공유>

15일에는 두번째 주제로 <공간의 공유>가 진행되었습니다.

두번째 나눔이야기 스토리텔러로는 교육컨설팅 업체인 디와이브(DWYV) 대표이자,  복합문화공간 소셜팩토리의 CEO로 활동하고 계신 최시준 대표님이 참여해주셨습니다.

공간공유의 의미와 wework, airbnb, woozoo, withpiano 등의 국내외의 공간공유 사례를 상세하게 설명해주셨는데요,  대표님은 공유공간이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 공간과 공간을 이용하는 구성원들의 문화(가치)가 존재해야 할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소셜팩토리를 설립하게된 배경부터 공간을 운영하며 겪었던 경험도 이야기해주어 더욱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관객들의 질의응답 및 자유발언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이 시간에는 공간 공유경제에 대한 이야기 이외에도 취업이나 이직 문제에 대한 고민과 의견, 경험 등 더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어질 공유경제 나눔이야기가 더욱 기대되는 행사였습니다.

172 36 3212 1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