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ud computing concept – connect devices to cloud. Businessman or information technologist with cloud computing icon.

 

 

클라우드 시장은 매해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은 55%대 성장률을 보였고, 기업수도 50% 늘었다.

6일 개최된 올해 마지막 오픈업에서 이창길 한국클라우드산업협회 부장이 국내 클라우드 정부지원 정책과 흐름, 내년 정부 정책에 대해 이야기했다.

 

○ 공공과 민간, 생태계에 클라우드 활성화

현재 정책은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생태계부문 3전략 및 9정책으로 요약된다. 먼저 공공부문 계획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추진, 민간 클라우드 이용을 활성화하고 정부 내 클라우드 도입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민간부문 확산은 한국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맡아 안전한 클라우드 이용환경을 마련하고 민간에 정착할 수 있는 관련 제도와 규제 개선을 목표로 한다.

 

○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이용 단계적 확대

올해 원스톱 클라우드 조달체계인 씨앗스토어를 개장하고 공공기관 평가제도를 개선했다. R&D사업과 대학연구, 소프트웨어 교육 등을 통해 국가와 사회 혁신에 파급효과가 큰 분야도 함께 발굴하고 있다.

 

○ 민간부문, 클라우드 친화분위기 조성

지난해부터 클라우드 품질 무료 검증제도를 도입했고, 의료와 금융 등 정보보호 기술 개발 및 실증작업, 클라우드 친화겆 제도 마련 등의 개선이 이루어 지고 있다.

 

○ 생태계, 기술 경쟁력 강화

지난해 생태계 조성에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이 클라우드 기술 경쟁력 강화로, 한국정보통신진흥원은 오픈 플랫폼을 공개하고 상용서비스를 실시했다.

 

전문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