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About 스타트업

스타트업이 뭘까?

스타트업이란?

와이 컴비네이터(Y Combinator)의 창업자 폴 그레이엄(Paul Graham)은 스타트업을 Growth(성장)이라고 정의했습니다. 스타트업 양성가로도 잘 알려진 그는, 성장이야말로 스타트업을 설명할 수 있는 단어이며, 이는 기존의 기업과 스타트업을 나눌 수 있는 척도라고 말합니다. 페이팔의 창업자이자 세계적인 투자자 피터티엘은 기업이 획기적이며 혁신적인 기술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통해 그 기업이 스타트업인지 그렇지 아닌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스타트업은 무엇이며, 어떻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스타트업이라는 용어는 우리나라에서 본격적으로 사용된지 채 5년이 되지 않았고, 스타트업의 본 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조차 2007년 이후에 만들어진 신조어입니다. 한국에서는 이를 대개 '창업'으로 대체해서 쓰거나 '벤처기업'과 혼용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파생된 단어이기 때문에, 일부에서는 신생 IT업계만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스타트업의 사전적 정의

「스타트업 컴퍼니(영어: startup company) 또는 스타트업(영어: startup)은 설립한 지 오래되지 않은 신생 벤처기업을 뜻한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생겨난 용어로서, 혁신적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설립된 지 얼마되지 않은 창업 기업이다. 자체적인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는 작은 그룹이나 프로젝트성 회사이다.

스타트업 회사는 다양한 분야를 총괄한다. 스타트업 회사를 정의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비즈니스 모델을 세우고 판로를 개척하는 것이다. 스타트업 회사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사업 내용을 가지고 모델을 처음부터 끝까지 개발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스타트업 회사는 다양한 마일스톤(Milestone, 목표)[4]를 거치며 성장한다. 회사는 개별적으로 성장하기도 하며, 다른 회사와의 합병이나 인수를 통해 성장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신생 회사이며 적은 자본으로 시작할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르기 어렵다.

스타트업 회사의 특성상 투자자들은 일반적으로 신생 회사의 불안정성을 감수하고 투자한다. 즉, 적은 자본금과 높은 위험성, 그리고 높은 잠재적 보상이 스타트업 기업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성공적인 스타트업 회사는 업계의 비즈니스 규모를 확장시키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 또한 빠르며, 제한적인 자본과 노동 그리고 지대를 가지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다. 」

-출처: 위키피디아-

생각을 현실로 만드는
홍합밸리

스타트업에 대한 정의는 다양합니다.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스타트업은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보유한 이들이 창업을 통해 지금보다 더욱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이라는 것입니다. 재단법인 홍합밸리는 그런 사람들을 돕고, 그들의 의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비영리재단으로서 홍합밸리는 오픈 스페이스에 자유롭게 입주해 있는 기업들에게 컨설팅을 제공하기도 하고, 데모데이, 아트데이, 투어데이등 홍합밸리 데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스타트업의 가치를 알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