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래 포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광고 프로모션 문구가 오르는 일이 빈번해졌다. 자연 발생적 검색이 아닌 광고용 퀴즈 정답 맞추기의 영향이다. 금융앱과 리워드앱 등 다수의 가입자를 보유한 업체에서 홍보를 원하는 기업의 의뢰를 받아 퀴즈 이벤트를 진행하는 방식이다. 퀴즈 정답을 포털에 검색하게끔 유도하는 이 프로모션의 광고비는 평균 4000만원 수준. 진행업체들은 기업에게 받은 홍보비를 퀴즈 정답자에게 줄 상금과 집행비로 사용한다.

 

이러한 홍보용 퀴즈의 시초라 할 수 있는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운영사)에서 대응 가이드 라인을 내놓는다고 밝혔다.

 

비바리퍼블리카는 28일 ‘행운퀴즈’ 운영에 대한 새 가이드라인을 도입해 포털 실시간 검색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행운퀴즈는 처음부터 기업형 이벤트러 시작된 것은 아니었다. 2019년 2월 론칭 당시는 퀴즈 형식을 통해 사용자 간 송금의 맥락을 확장하는 차원에서 제공하게 된 서비스였지만, 기업 참여 수요가 늘어 현재의 형태가 되었다.

 

기업형 행운퀴즈 참여 인원은 건당 평균 22만여 명에 달한다. 기업형 행운퀴즈 진행 시, 각 기업 퀴즈 페이지에서 포털 검색을 제안해 정답이 실시간 검색어에 수시로 오르는 현상이 나타났다.

 

비바리퍼블리카가 도입하는 새 가이드라인은 검색 제안 문구 대신, ‘힌트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해당 기업의 홈페이지나 별도의 프로모션 페이지에 직접 연결, 검색 없이도 정답을 찾는 방식이다. 기업이 원하는 페이지에 직접 도달하도록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비바리퍼블리카는 기존 제휴사와 계약이 일부 종료되는 11월부터 새 가이드라인을 적용,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또, 향후 추이를 확인하며 가이드라인을 계속 보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토스 행운퀴즈 서비스 관계자는 “기업형 행운퀴즈는 편리한 금융서비스와 혜택에 관심이 많은 이용자에게 기업의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 등을 효과적으로 소개한다는 취지로 시작했지만, 관련 내용이 수시로 포털 실시간 검색어로 오르는 등 크게 화제가 되면서 불편함을 호소하는 의견도 있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였고, 이에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 검색어 노출을 최소화하면서도 참여 기업의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새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비바리퍼블리카의 이번 대응 가이드라인은 기업형 퀴즈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는 다른 서비스 업체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원문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