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나드 마르 Bernard Marr 

 

기업의 리더들만이 4차산업혁명에 어떻게 대비해야 할지 고민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교육계, 학교, 행정기관, 부모들 모두 교육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넘치는 기회와 끊임없는 기술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주요 변화와 모든 학교가 준비해야 하는 8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4차 산업혁명은 우리가 서로 소통하고 일하고 교육하고 살아가는 방식을 바꿀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증강현실, 블록체인 등의 기술로 가능하게 될 것이며 전 세계적으로 모든 산업계에 놀라운 속도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이러한 세계에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1. 교육의 목적을 재정의할 것 

시대별 필요성에 따라 교육의 목적은 진화해왔으며 이번 시대적 변화 또한 다르지 않습니다. 현시대의 교육은 사람들이 해야 하는 업무를 해내거나 룰에 따라 무언가를 하도록 교육받았습니다. 미래로 나아갈수록 교육은 아이들이 특정한 ‘무언’가를 하기보다는 무엇이든 할 수 있는 기술과 사고방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1. STEM 교육 향상

STEM(과학, 기술, 공학, 수학) 교육은 소득, 연령 또는 성별에 상관없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어야 합니다. 미래의 모든 근로자에게 기술과 개선된 STEM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은 자명하지만 양자택일 사고방식에 빠져서는 안 됩니다. 여전히 학생들이 이 기술을 윤리·도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치들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하며 인문학과 전문가는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의 2018 미래의 직업 보고서에 따르면 경영진들은 비판적 사고와 협업 기술을 갖춘 직원들을 기술 보유 직원들보다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1. 잠재력 개발 

기계가 많은 작업을 수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인간이 더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필요한 것들, 비판적 사고, 상호작용과 손재주 등이 더 능숙합니다. 미래의 교육 시스템은 인간의 이런 고유한 능력을 개발하여 기계와 경쟁하기보다는 협력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1. 평생 학습 모델 적응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저서 ‘미래쇼크 Future Shock’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21 세기 문맹은 읽고 쓸 수 없는 사람들이 아니라 배우고, 비우고, 다시 배울 수 없는 사람들이다.”  Dell 기술 및 미래 연구소 (IFTF) 보고서에 따르면, 기계가 인간의 많은 직업을 대체하리라는 것은 현실일 뿐 아니라 2030년에는 직업의 85%는 사라질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더 이상 대학 졸업을 기점으로 체계적 교육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은 평생 이어져야 하며 대학은 이러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진화해야 합니다. 창의력, 호기심 및 디자인 사고와 같은 특성은 미래의 인력에게 필수적이며 사람들은 더 이상 한 직업군에서 시작하여서 한 경력으로 가는 것이 아니므로 유능한 평생 학습자를 양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교사 교육의 변경 필요성

미국의 철학자 존 듀이(John Dewey)는 “우리가 오늘의 학생에게 어제 가르치듯 가르치면 그들의 내일을 빼앗는 것 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4차산업혁명이 시작하기 훨씬 전에 살았지만 이 말은 오늘날에도 매우 적절합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암기할 정보를 주입하기보다 학생들 스스로 질문을 양성하고 배울 수 있도록 촉진하는 가이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실패 경험은 학습의 필수 단계로 포함되고 인공지능 및 머신러닝과 같은 기술이 도입되어 교육은 훨씬 개인화 될 것입니다.

 

  1. 학교 내 메이커스페이스 만들기 

학교는 학생들이 호기심, 문제 해결력, 호기심 및 실패를 반복해서 연습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물리적 도구와 디지털 도구를 이용하여 여러가지를 만들어볼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해야 합니다. 이것은 아이들이 학습에 대한 애정를 갖도록 도와주며, 배움과 창의성을 강조하는 실습 경험을 통행 세상을 이해할 수 있게 합니다. 

 

  1. 국제적인 마음 챙김

모두가 연결된 디지털 세계에서의 근로자들은 국제적인 사고 방식을 갖추어야 합니다. 학교와 교사는 이를 고려하여 교육을 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역사를 한 국가의 관점에서 가르치는 것아니라 주변 국가들의 관점 및 세계 정세를 함께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늘 가르쳐왔던 한가지 언어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국제적 수요와 신흥시장의 언어를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1. 고등교육의 변경

4차 산업혁명으로 학사 자격 과정이 더 짧아지고 특화될 것이며, 대학은 석박사 수준의 모듈방식 교육을 한 개인이 일하는 동안 평생에 걸쳐 제공되는 식으로 바뀌어야 할 것입니다. 이는 또한 초기 교육 시스템도 대학을 준비하는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이 핵심 교과 과정을 넘어서는 주제들을 배울 수 있도록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애정을 키우는 기회를 학교가 제공해야 합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