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에서 번영하기 위해 생각해봐야 할 3가지 

4차 산업혁명 

교육은 사람들을 직장으로 연결하는 가장 기본적인 도구이며 고용을 돕는 초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용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자립과 적극적 역할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4차 산업혁명 구조에서는 전통적인 고용 경로는 업무 현장의 전산화로 도전받고 있으며 일부 산업 현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의 융합으로 노동력이 침식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새로운 기술에 위협 없이 증가하는 성공적인 커리어와 비즈니스를 이루는데 우리의 교육, 고용 그리고 기업가 정신에 대한 인식의 재구성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교육의 진화

전통적으로 교육은 단일 분야였으며, 한 사람이 학업을 진행할수록 더 집중되고 좁아졌습니다. 사람들은 대학, 또는 이후 훈련 프로그램에서 좁게 특화된 기술을 습득하여 특정 관심 분야에서 일종의 거래를 했습니다. 더 전문화된 사람일수록 더 경제적 가치가 있다는 것은 특정 의학 분야의 전문의가 일반의보다 더 많은 소득을 얻는 것처럼 다른 분야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은 오늘날 새로운 기술 개발이 교육을 바꿔놓으며 재구성이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학제적이고 T자형 인재, 즉 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며 이외의 다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도 갖춘 사람이 필요합니다. 전문 분야 이외의 분야에서 습득한 기술은 전문 지식을 풍부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식을 제공합니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한 예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 중 한명인 제프 베조스를 들 수 있습니다. 그는 컴퓨터 과학을 전공했으며 몇 년간 월스트리트에서 일하면서 전자 상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다양한 기술을 쌓을 수있었습니다. 1994년 아마존을 시작했을 때 인터넷은 여전히 ​​새로운 기술이었으며 컴퓨터 과학 배경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인터넷에 대해 배우고 기술력을 더욱 넓혀야했습니다. 이 새로운 지식을 컴퓨터 전문 지식과 함께 사용하여 3차 산업혁명의 이점을 활용하여 성공적으로 매출로 끌어낸 대표적인 예인 Amazon을 설립 할 수 있었습니다.

 

교육의 진화는 어떻게 고용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사람들이 4차 산업혁명의 혜택을 받으려면 각자 보유 기술을 넓히고 새로운 기술에 대해 배워야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좋은 점은 기술개발을 보다 원활하고 접근하기 쉬운 프로세스로 만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 Edx와 Coursea와 같은 대규모 공개 온라인 코스들 (MOOCs), 팟캐스트 및 유튜브 비디오와 같은 매체를 통해 엄청난 양의 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단일분야의 선형적인 기술들로만 의존하는 것은 많은 산업의 다분야 기술들이 겹쳐짐에 따라 인력과 연결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제한할 것입니다. 3차 산업혁명을 돌아봤을 때, 기술은 사람들을 쓸모없게 만들지는 않지만, 고용의 필요조건을 바꿀 것입니다. 

 

3차 산업혁명 동안의 산업화와 고용의 관계

이전 산업혁명 당시 업무 현장의 자동화와 전산화는 오늘날과 같이 많은 두려움을 만들어 냈습니다. ‘컴퓨터 공포증’ 이라는 용어를 신문과 잡지에서 대서특필하며 전산화가 특히 부각되었습니다. 기술을 비즈니스와 사회에 접목시키고자 하는 동기는 효율성을 개선하고 상품 및 서비스 비용을 줄이며 기본적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함이었고 이는 실제로 3차 산업혁명 이후에 나타난 결과입니다. 자동화와 전산화는 기업의 규모를 확장하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며 고용 가능층을 전세계로 확장했습니다. 또한 자동화는 많은 개발도상국이 신흥 경제 국가로 성장하도록 자극하여 사회 발전을 촉진했습니다. 3차 산업혁명은 인간을 쓸모없게 만들지 않았지만 고용의 필요조건을 재정립했습니다. 많은 직원들이 회사가 도입한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교육을 받아야했고 사람들이 직장에 들어가기 전 일정 수준의 컴퓨터 역량을 갖추어야한다는 것이 암묵적인 전제 조건이되었습니다. 오늘날에는 업무 현장에서 요구하는 새로운 필요조건들이 있을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이점은 소셜 미디어에서 블록 체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술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미래의 직원은 기업가가 될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없어서 안될 직원은 광범위하고 보완적인 기술들을 가진 직원들일 것입니다. 기술이 비즈니스에 통합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가 증가함에 따라 직원들은 이 목표를 촉진해야 하고 이는 여러 방법으로 달성 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을 실행하기 위해 코딩과 블록 체인 기술을 배우는 변호사일 수도 있고, 회사의 판매량을 높이기 위해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만들어 관리하는 직원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는 보다 수평적 조직 구조로 전환될 것이며 각 직원들은 회사에서 보다 적극적이고 참여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사람들이 고용에 대해 좀더 기업가적으로 접근하도록 요구하며 이는 사내기업가, 즉 누군가를 위해 고용되어 일하지만 기업가 정신을 가지고 주변을 능동적으로 개선하고 혁신하는 자가 되거나 기업가가 되는 방식으로 나타날 것입니다. 

 

오늘날의 기술 덕분에 기업가가 되는 것은 더 쉬워졌습니다. 예를 들어 소셜 미디어 페이지를 통해 사업을 시작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맞춰 사업에 대한 우리의 인식도 재구성해야합니다. 기업가가 되는 것은 전통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위험도가 높은 직업 경로였으나 기술 개발과 Etsy, Shopify 및 Amazon과 같은 타사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은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하는 보다 쉽고 저렴한 수단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제 기업가가 되는 것은 위험도는 낮고 수익률은 높은 환경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교육

4차 산업혁명은 기술을 비즈니스와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 사회를 재구성했습니다. 이로 인해 실업률 증가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문제에 대한 두려움이 생겨났지만 우리가 교육, 고용 및 기업가 정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다시 생각하면 이러한 위험과 두려움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밀접하게 상호 연결되어 있으며 잘 연결하면 지속 가능한 경제 개발 생태계의 핵심 구성 요소를 형성합니다. 그렇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교육을 다양화하여 사람들에게 디지털화된 업무 환경에 적합한 기술들이나 또는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기위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