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업 2기 기업 주식회사 유쾌한

 

‘ART+TECH 상상공장’은 소외 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융복합 교육을 진행합니다. 디지털 디바이스의 능동적 활용에 예술적 상상력과 창의력을 더한 창의 체험교육 프로젝트입니다.

 

  • 창의, 소통, 융합, 배려의 가치를 키우는 ‘ART+TECH 상상공장’
    ‘ART+TECH 상상공장’을 운영하는 ㈜유쾌한은 예술을 통한 다양한 사회 서비스와 융복합 예술교육을 비즈니스모델로 다져가고 있는 6년 차 문화예술 사회적 기업입니다. ‘ ART+TECH 상상공장’의 모토는 “상상하고 공상하자, 디지털로 창작하자, 우리의 삶을 디자인하자”라는 것입니다. 융복합 교육을 받은 청소년이 미래 인재로 성장해 자신의 삶을 능동적으로 디자인하게 돕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 무엇보다 예술과 기술을 결합한 창의 융합 교육을 통해 청소년이 4C, 즉 창의력(Creativity), 소통 능력(Communication), 융합 기술(Convergence), 서로에 대한 배려(Caring)를 습득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ART+TECH 상상공장’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정의한 4C의 가치는 융복합 예술교육의 핵심으로 대두될 것입니다. 또한 이 교육과정을 문화 소외 지역의 청소년, 장애 청소년, 저소득층 청소년 등 취약계층 청소년들에게 무료로 제공하여 ‘모두를 위한 교육’을 실천하고자 합니다. ‘ART+TECH 상상공장’은 비대면 교육의 상황에서도 새로운 강점과 의미를 찾기 위해 끝없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한 해 동안 ‘ART+TECH 상상공장’은 특히 뜨거운 칭찬을 받았습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2년 차로 선정되어 발달장애 청소년을 위한 융복합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진행했습니다. 또한 국립경주박물관 특별 전시와 연계한 어린이 대상 융복합 예술 프로그램 ‘불상과 친해지는 디지털 라이브 페인팅’과 사회복지법인 ‘하트-하트재단’의 ‘하트하트오케스트라’ 단원들을 위한 사운드 기반 융합예술교육 ‘하트 레코드’를 진행했습니다. 그 뿐만 아니라 그동안의 꾸준한 교육과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아 고용노동부 주최소 ‘ 셜벤처 경연대회’ 서울권역대회 일반 부분에서 입상의 결과도 얻었습니다. 이런 성과에는 여러 상황과 함의가 있었지만 , 무엇보다도 취약계층 아이들이 지금껏 틀에 박힌 교육 외에 다양하고 재미있는 교육을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약계층에게도 새로운 교육에 있어서 동등한 권리가 부여되도록 ‘ART+TECH 상상공장’은 앞으로도 총력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