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ine Issa는 15살에 고등 학교를 졸업하고 26살에 생물 의학 공학 박사를 받은 천재다. 하지만 그가 정말로 도전을 원할 때, 그는 게임을 켰다고 말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내 인생의 대부분을 비디오 게임으로 배웠다고 생각한다.”

 

 

Issa과 Nikolay Lobanov, 그리고 Bogdan Suchyk의 열정은 경쟁 기반의 멀티 플레이어 비디오 게임을 중심으로 발전한 전자 스포츠 산업인 Mobalytics를 찾도록 이끌었다. 2016년에 만들어진 이 스타트 업의 분석 소프트웨어는 사람의 게임 플레이를 연구하고 인공 지능의 도움을 받아 더 공격적이 될 것을 충고하거나 싸움을 개선하기 위한 팁을 제공한다.

 

 

Mobalytics는 게임을 그저 재밌게 하고 있지 않은, 게임에서 무조건 이기고 싶고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자 하는 “게임에 대한 반 종교적인 “사람들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Issa는 대답했다. 이 게임 시장은 엄청난 시장입니다. 게임 산업 연구사 NewZoo는 전 세계적으로 1억 6천 5백만명의 e스포츠 애호가들이 있다고 추정하고, 2017년에 e스포츠가 6억 6천 6백만달러 규모의 산업이었다고 추산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이 숫자가 두배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9월에 시작된 Mobalytics의 오픈 베타는 인기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라는 한 게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영향으로 지금까지 6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가입했고, 6월에는 가입 모델로 전환하여 고객에게 매월 5달러에서 10달러를 청구할 것이다. 이사는 조만간 카운터-스트라이크, 도타 2, 오버워치 등과 같은 인기 있는 게임으로 옮겨 갈 것이며 앞으로 2년 안에 모든 주요 게임을 다룰 계획이라고 밝혔다.

 

 

근 몇년간 게임 산업의 성장을 연구해 온 미시시피 주립 대학의 스포츠 미디어 조교수 Matt Zimmerman은 Issa의 회사의 잠재력을 보고 있다. “전문가가 되는 것에 대한 환상이 없을지라도, 이기지 않는 것보다 이기는 것이 더 재미 있습니다, 산업이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면 더 이상 이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중독이라는 단어를 절대 사용하지 않겠지만, 그것은 강한 취미예요. 그리고 전통적인 스포츠와는 달리 65세에도 여전히 할 수 있습니다.” 라고 교수는 대답했다.

 

 

Issa의 기업가 정신으로 가는 길은 약간 우회적이었다. “저는 전통적인 아랍어를 쓰시는 부모님이 계십니다.”라고 그가 대답했다. Issa는 교육과 공부를 강조했고, 대신 A를 받기만 하면 원하는 비디오 게임을 모두 할 수 있다고 대답했다.

 

 

Issa는 고등학교를 2년 일찍 마치고 부모님의 고향인 레바논으로 대학을 갔다. 그 후 그는 미네소타의 Mayo Clinic에 등록했는데, 그는 거기에 있는 동안, 하루에 14시간 동안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수업이 끝나면 밤에 실험실에서 일을 해서 결과를 제출했어요. 그리고 나서 잠을 자고 기본적으로 하루 종일 놀아요.”라고 말했다.

 

 

Issa는 2010년 박사 학위를 받았고 Mayo Clinic의 생리학 프로그램에 등록했다. 그 동안, 그의 부모님이 게임을 하게 놔둔 덕분에, 결국 그는 영국의 e스포츠 단체인 Fnatics로부터 후원을 받을 정도로 좋은 성적을 거두었지만 가족의 이유로 학업에 집중하기로 결심했다. 그는 포스트 닥터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공군 조종사, 해군 특수 부대, 심해 잠수부들이 어떻게 압력을 받고 결정을 내리는지 분석했다.
“제가 깨달은 것은 공군 조종사는 높은 수준에서 활동하는 비디오 게임 플레이어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라고 Issa는 대답했다. “조종석도 있고 입력된 입력 사항도 있으며 헤드 업 디스플레이도 있습니다.” 그는 프로 스포츠 팀들에게 그들이 훌륭한 선수들과 훌륭한 선수들 사이의 차이점을 찾는 동안 그들을 연구할 수 있는지 물어보면서 손을 뻗기 시작했다. 그는 주말에는 자기 돈으로 여행을 했고, 소파에서 자고 실험실 장비를 끌고 다녔다.

 

 

2015년, Issa는 게이머들을 위한 학회에서 Suchyk를 만났다. Lobanov와 함께 이 두 사람은 분석과 게임의 교차점에 초점을 맞춘 회사에 대해 이야기하기 시작했고, 그들은 곧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고 TechCrunch의 SF대회에 참가하여 1위를 차지했다. 2주 만에 새로 구성된 Mobalytics는 260만달러의 자금 지원을 받았다.

 

 

분석을 만들기 위해, Mobalytics는 일반적으로 게이머들의 싸움, 인식, 그리고 게임 제작자의 웹 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다른 기술들에 대한 원시 데이터로 시작한다. “의사가 검사를 해서 심장 박동수를 X라고 하고, 혈압은 Y라고 하고, 설탕은 Z라고 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것이 현재의 산업 방식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은 계획을 진단하고 추천하는 것입니다.” 라고 Issa는 설명했다. Issa의 논리대로, 그 회사는 A를 적용하고 사용자의 게임 플레이 데이터에 액세스 한 다음 앱을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실행 가능한 조언을 제공하면, 사용자는 매치 업 전에 로그인하여 코칭을 받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Mobalytics는 아직 큰 시장 점유율을 보이지는 않았지만, 최근에 등장할 여러 게임 분석 신생 기업 중 하나이다. 베를린에 본사를 두고 있는 2014년 말 설립된 시조 ‘매드니스’는 1억 2천 8백만달러의 자금을 모금한 것으로 알려졌고, 인공 지능 Gosu는 지난 해에 출시되었다. 성공하기 위해서, Mobalytics는 점점 더 붐비는 분야에 자리를 잡아야 할 것이고 게임 제작자들 자신이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지 않기를 바란다.

 

 

Issa에게 있어, 마침내 그가 사랑하는 분야에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은 평생의 꿈이다. 그리고 그는 그것이 의사가 되는 것과 그렇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비록 그의 부모님이나 많은 세상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결국 우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생태계에 대해 정말 열정적입니다.”

 

 

 

전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