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2018 ‘가족친화 우수기업’ 포상 수여

배달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주)우아한형제들이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2018 ‘가족친화인증 및 정부포상 수여식’에서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여성가족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

 

‘가족친화 우수기업’은 저출산ㆍ고령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증가 등 사회 환경의 변화에 따라 근로자가 가정생활과 직장생활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사회를 조성하기 위한 취지로 만든 제도로써 모범적인 조직 문화를 운영하는 기업에 대해 심사를 거친 후 선발된 기업을 포상한다.

 

우아한형제들은 구성원들이 가족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하는 다양한 복지 제도를 통해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공로를 인정받았다. 우아한형제들은 2015년부터 월요일에는 전 임직원이 오후 1시에 출근하는 ‘주 4.5일제’를 업계 최초로 도입했고, 작년부터 주 35시간 근무제도를 도입하며 유연한 근무 형태를 통한 가족친화적 조직문화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임신한 구성원에게는 출산휴가에 들어가기 전까지 2시간 단축근무를 하는 ‘임신기 자율선택 근무’를 제공하며, 출산휴가 90일과 육아 휴직 1년을 보장한다. 남성 구성원에게는 아내가 출산했을 때 2주간의 배우자 출산휴가를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부모에게는 한 달 간의 유급 휴가를 제공하는 ‘특별 육아휴직’도 제공한다.

 

그 밖에도 본인, 배우자, 자녀, 양가 부모님 생일과 결혼 기념일에는 오후 4시에 조기 퇴근하는 ‘지만가(지금 만나러 갑니다)’ 제도와 자녀의 학교 행사에 참석할 수 있도록 휴가를 지급하는 ‘부모 특별휴가제도’를 운영하며 본인, 배우자, 자녀 및 양가 부모님까지 적용되는 ‘단체상해보험’도 제공한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우아한형제들의 복지 제도들은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구성원들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시행되고 있다”며 “여러가지 복지 정책이 적용되는 과정 중에도 우아한형제들은 3년 동안 연평균 70% 성장, 흑자 전환, 신규사업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 등 여러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 앞으로도 우아한형제들의 구성원들은 가족친화적인 경영과 함께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스터디파이, 협업 파트너들을 위한 ‘스터디파이 파트너스 데이’ 성료

 

온라인 그룹 스터디 플랫폼 스터디파이(대표 김태우)가 스터디 진행자 및 임직원 약 60여 명이 참석한 ‘스터디파이 파트너스 데이’를 르메디앙서울 호텔에서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8일 개최된 이번 행사는 스터디파이 플랫폼 내에서 스터디를 진행하는 파트너들에게 향후 사업 계획을 공유하고, 이를 통해 양측 간 더욱 장기적인 협업 관계를 다져가고자 마련되었다.

 

스터디파이 김태우 대표는 “스터디파이와 함께 성장하고 있는 파트너들을 한자리에서 뵐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면서, “오늘 행사에서의 교류를 통해 플랫폼과 파트너, 그리고 파트너와 파트너 간 다양한 시너지가 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개최 소감을 밝혔다.

 

2018년 9월 설립된 스터디파이는 환급 제도, 주간 과제 등의 장치를 활용해 평균 4% 수준에 머무는 온라인 학습 완주율을 50%까지 끌어올린 성인 교육 중개 플랫폼이다. 스터디 전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직장인 참여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스터디파이 측에 따르면 지난 11월 기준 4주 스터디를 완주해 환급을 받아간 사용자의 비율은 55%였으며, 참가자의 40%가 재등록 또는 지인 추천을 하는 등의 선순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재 개설된 스터디의 개수는 약 62개로 그 종류는 머신러닝, 블록체인, 글쓰기, 마케팅, 주식 및 부동산 투자 등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서비스 성장 속도를 인정받아 지난 10월에는 알토스벤처스로부터 12억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다.

 

한편 스터디파이는 지금까지는 개별 스터디 개설과 모객에 집중했다면, 앞으로는 여러 개의 스터디를 엮어 특정 진로 진출 희망자에게 제공하는 연계 커리큘럼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스터디 개수를 300개로 늘려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 기술신용평가(TCB)에서 기술 최우수등급(TI-3)인증 획득

 

스카이랩스(대표 이병환)가 기술신용평가기관(나이스디앤비)에서 진행한 2018년 기술신용평가(TCB)에서 기술 최우수 등급 중 하나인 TI-3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기술신용평가(TCB, Tech Credit Bureau)는 기업이 보유한 기술의 경제적 가치를 가액, 등급 또는 점수 등으로 기술성, 권리성, 시장성,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분석, 평가하여 반영하는데, 기술등급 TI-3은 총 10등급의 단계 중 상위 3단계에 해당하는 등급으로 최상위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에만 부여되는 등급이다. TI-3등급은 코스닥 기술특례상장 기술심사 통과 등급으로 코스닥 상장 조건을 갖춘 기업이 된 것을 의미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스카이랩스는 의료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서비스 ‘카트(CART, Cardio Tracker)’를 개발했다. 40대 이상 인구 4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만성질환인 심방세동을 일상생활에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24시간 스스로 탐지하는 반지형 심방세동 탐지기이다.

 

스카이랩스 이병환 대표는 “이번 기술 신용 평가 TI-3등급은 헬스케어 스타트업 스카이랩스의 기술력을 인정받은 부분에서 아주 의미가 깊다”며 “더욱 글로벌 진출 확장에 박차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스타일쉐어, 뷰티어워드 2018 결과 발표 

 

 

모바일 패션∙뷰티 앱 스타일쉐어(대표,윤자영)가 ‘스타일쉐어 뷰티어워드 2018’을 열고 1525세대 3만 명이 투표로 선정한 올해의 뷰티 제품들을 공개했다.

 

스타일쉐어 뷰티어워드는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스타일쉐어에 업로드된 180만 개의 후기와 5억 건의 검색 데이터를 집계해 후보를 선정하고, 11월 23일부터 2주간 스타일쉐어 유저 3만 명의 대규모 투표를 통해 선정했다. 투표는 틴트, 립스틱, 마스카라부터 수분크림, 클렌징, 헤어&바디, 미용소품까지 총 51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진행됐다.

 

뷰티어워드 1위 제품들 중에는 신진 브랜드의 약진이 두드러졌다. 특히 기초화장품은 낯선 브랜드라 하더라도 SNS에서 좋은 평가를 받거나 드럭스토어를 통해 제품력이 확인됐을 경우 망설임 없이 구입했다. 스타일쉐어 유저 후기를 통해 1525 세대에 화제를 모았던 ‘라운드랩’은 토너, 로션, 수분크림 3개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건강한 원료와 착한 브랜드 이미지를 앞세워 1525 세대들의 폭발적인 지지를 받았다. 코팩 분야 1위 ‘미팩토리’도 온라인 SNS를 통해 화제를 모으면서 유명세를 타게 된 브랜드다.

 

신진 브랜드의 약진에는 드럭스토어도 큰 역할을 했다. 선쿠션 부문에서는 ‘식물나라’, 클렌징 티슈는 ‘나이팅게일’, 워시오프 팩에서는 ‘드림웍스’가 각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수상 제품 모두 드럭스토어를 통해 이름을 알려 젊은 세대의 지지를 받았다. 1525세대들이 올리브영, 롭스, 랄라블라 등의 드럭스토어를 자주 방문하면서 신제품을 인지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색조, 베이스 화장품은 로드샵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였다. 파우더 팩트와 아이브로우 부문에서는 ‘이니스프리’, 쉐딩과 하이라이터는 ‘투쿨포스쿨’, 블러셔 부문에서는 ‘더샘’이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모두 로드샵 브랜드로 대부분 수년 동안 꾸준히 사랑받은 스테디셀러들이다.

 

스타일쉐어 뷰티어워드의 모든 수상 제품은 12월 말 스타일쉐어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비즈니스팀 박선민 팀장은 “1525 세대들은 특정 브랜드를 소비하기보다 SNS를 통해 화제가 되거나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성향을 보인다”며 “이번 어워드를 통해 많은 뷰티 브랜드가 1525 세대 소비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고 말했다.

 

 

비주얼캠프, 중국 동승배 국제창업경진대회 3위 수상

 

시선추적 혁신기술 기업인 비주얼캠프(대표 석윤찬)가 13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최된 ‘제6회 동승배 국제창업경진대회’에서 3위를 수상했다.

 

비주얼캠프는 이번 수상을 통해 2만 위안의 상금과 중국의 대표적 창업 거리 중관촌 소재 동승과기원 사무공간 사용권 1년 무상제공 및 투자 연계, 다양한 인큐베이션 지원, 사업연계 기회 등의 특혜를 받게 된다.

 

동승배 국제창업경진대회는 ‘대중창업 만중혁신(大众创业万众创新)’이라는 중국 국가정책에 따라 베이징시 과학기술협력센터, 중관촌과기원 해전구 관리위원회, 중관촌 동승과기원 등을 주축으로 2013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다. 인공지능, 신소재, 바이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의 전 세계 혁신기업들이 경합하는 대회로 유명하다. 올해의 경우 9월부터 20여개 국가에서 예선을 거쳐 진행됐다. 준결승과 결승은 11일부터 3일 간 이어졌다. 참가기업 수는 약 3500개에 이른다. 중국 내에서만 3000여개 기업이 참가했으며, 해외에서는 약 500개 기업이 함께하며 열띤 경쟁을 펼쳤다.

 

석윤찬 비주얼캠프 대표는 “중국 현지에서 진행된 주요 대회에서 수상을 한 것에 비춰봤을 때 모든 팀원들이 함께 힘을 모아 꾸준히 기술혁신을 위해 노력해온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 감회가 남다르다”며 “동승배 대회의 경우, 비주얼캠프를 제외한 모든 수상 기업이 중국 토종 기업이라는 부분에서 무엇보다도 아이트래킹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 같아 자부심이 느껴진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고도의 아이트래킹 기술을 중국 내 교육 및 광고 사업 등에 접목, 우리 기술이 실제 매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2014년 설립된 비주얼캠프는 눈으로 타이핑이 가능한 기술을 개발한 것을 시작으로 VR 및 스마트폰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시선추적 소프트웨어를 개발, 시선 UX/UI 및 시선분석 솔루션 등 매년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고 있다.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서귀포시 ‘스타트업베이’와 업무협약 체결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전정환, 이하 제주혁신센터)는 지난 17일(월) 서귀포시 스타트업베이(센터장 김영록, STARTUPBAY)와 제주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스타트업베이는 서귀포시의 혁신적 청년 창업 생태계 조성과 창업 공간 인프라, 전반적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한 원스톱 창업지원 체계를 구축해갈 예정이다. 내년 2월 서귀포 올레시장 맞은편 농협 건물 2,3층에 오픈예정이다. 코워킹 공간과 입주공간을 함께 운영한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제주도내 혁신 창업 생태계의 지속성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제주시내 집중된 스타트업 인프라를 제주도내 전역으로 확장할 수 있는 계기 마련하고자 한다.

 

제주혁신센터와 서귀포시 스타트업베이 간 프로그램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협업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코워킹스페이스 활용과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운영 등 스타트업 육성을 위한 각종 프로그램에 협업하게 된다.

 

전정환 센터장은 “서귀포시의 혁신창업 생태계 거점 공간으로 스타트업베이와의 업무협약을 추진했다”면서, “이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서귀포시 지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 하는데 제주혁신센터가 적극적으로 협력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아만다, 2.0 버전 업데이트

 

데이팅 앱 서비스 기업 넥스트매치(각자대표 신상훈-이찬기)의 프리미엄 데이팅 서비스 ‘아만다’가 출시 4년 만에 2.0버전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데이팅 앱 본질인 ‘연결’에 초점을 맞췄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원하는 상대와 연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프로필 사진 영역 대폭 확장 ▲소개글, 스토리 등 콘텐츠 영역 추가 및 강화 ▲관심 태그 기반 소개 프로세스 도입 외 전반적인 UI/UX 변경 등 다양한 개선이 이뤄졌다.

 

먼저 프로필 사진 크기를 기존 대비 4배 키워 개별 이용자에 대한 주목도를 높였다. 이는 더 많은 유저를 노출하기 위해 정형화된 규격의 프로필 크기를 고수하던 대부분의 국내 데이팅 앱과 차별화되는 시도다. 프로필 사진을 키우는 대신 화면 스크롤을 통해 소개하는 양은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했다.

 

이외에도 ‘관심 태그’ 기반 소개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관심 태그는 크게 ‘연애 스타일’, ‘데이트 스타일’, ‘나만의 매력’, ‘라이프 스타일’ 등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항목의 30여 개 예시 중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태그를 선택해 등록하면 된다. 자신만의 태그를 직접 만들 수도 있다.

 

아만다는 자체 매칭 알고리즘을 통해 같은 태그를 사용한 이용자 간의 연결을 돕는다. 향후 태그 검색을 통해 이용자가 직접 성향이 비슷한 이성을 검색할 수 있도록 추가 업데이트를 진행할 계획이다.

 

넥스트매치 이찬기 대표는 “그동안 국내 데이팅 앱이 평면적, 단편적 단순 소개에 초점을 맞춰 경쟁해왔다면, 아만다는 개별 유저가 어떤 사람인지에 집중, 원하는 상대와 연결될 수 있도록 효과적인 환경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넥스트매치는 국내 1위 데이팅 앱 ‘아만다’ 외에 매일 16명의 이성을 무료로 소개해주는 ‘너랑나랑’, 국내 최초 관심사 기반 매칭 서비스 ‘그루브’ 등 특색 있는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난 5월 가능성이 큰 데이팅 서비스 기업 인수합병과 신규 서비스 출시를 통해 아시아의 매치그룹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해 경영권을 메타랩스(대표 최성우)에 양도했다.

 

 

원문읽기

 

 

 

 

 

 

 

 

 

 

 

 

 

 

 

 

 

 

 

 

청년창업지원기관

스타트업의 고민들이 해결되는 플랫폼, 홍합밸리